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

아이폰 백업 파일 위치 찾기 및 변경 방법 쉽게하기!

by mansfield 2018. 12. 22.
반응형

리퍼나 배터리교체를 받으러가기전 꼭 해야하는 아이폰 백업. 그런데 이게 백업을 할때마다 데이터가 쌓이니 백업 몇번만 하면 C드라이브에 용량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포스팅 하기전에 백업파일을 찾아서 5개 지웠는데 C드라이브에 공간이 87기가나 생겼어요. ㅎㄷㄷ;

파일을 다운받으면 대부분 C드라이브에 받아져서 가뜩이나 자리가 없는 녀석을위해 오늘은 아이폰 백업 파일위치를 찾아서 불필요한 백업파일들을 삭제하고 파일위치를 비교적 공간이 넓은 D드라이브로 옮기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1. 백업 파일 폴더 찾기 - 명령 프롬프트 실행.

먼저 스페이스바 옆 윈도우키(창문 모양, ctrl과 alt 사이에 있음.)와 r을 동시에 눌러줍니다. 윈도우키 + r

그럼 위와같은 명령 프롬프트 창이뜨는데 빈칸에 cmd라고 영어로 적어주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같은 명령 프롬트 창이 뜹니다.

관리자 명령프롬프트 창이뜬다면 C:\Users\win7ssd> 옆으로 적어줘야할 것들이 있는데요.

dir /s /ad mobilesync 라고 띄어쓰기 포함해서 적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의 사진과 같이 백업파일 위치가 나옵니다.

( C:\Users\win7ssd>는 제 컴퓨터고 여러분의 컴퓨터는 다르게 적혀있을 수도 있습니다. 무튼 켜자마자 적으면 되요!)

위의 빨간 네모박스가 쳐져있는 부분이 바로 아이폰의 백업파일 위치! 이제 폴더에서 저 경로를 따라 하나씩 쫒아가 줍시다. 저같은 경우는 C:\Users\win7ssd\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이라고 나왔네요.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는 ~\Apple Computer 까지밖에 안나왔는데 혹시 여기까지 들어갔는데 못찾으신 분은 MoblieSync에 들어간후 Backup 폴더를 찾아주세요.


2. 백업 파일 폴더가 보이지 않을 때.

만약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면 폴더창의 좌측 상단에서 구성> 폴더 및 검색옵션> 보기>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숨겨져 있던 파일이 보이는데 거기서 찾아주시면 됩니다.



3. 백업 파일 위치 찾기 성공.

드디어 백업 파일 위치를 찾았습니다! 2016년부터 최근까지 백업했던 5개의 백업파일 폴더들이 보이네요. 저도 모르는 사이에 백업을 많이 해뒀더라구요. 불필요한 백업파일들은 지워주세요! 그리고 어차피 백업 파일 위치변경을 위해서는 파일폴더를 지워줘야하니 폴더 변경을 하실 분들은 전부다 지워줍시다. 백업이야 또 하면되니까요!

C드라이브에 아이폰 백업 파일을 전부 지웠더니 여유공간이 87기가나 더 생겼습니다. 


4. 백업 파일 위치 변경하기.

가장 먼저 변경하고 싶은곳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주세요. 저는 로컬 디스크D. 즉 D드라이브에 Backup 이라는 폴더를 새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름은 원하시는대로 만들어도 상관없어요! 

그리고 기존의 Backup 폴더는 삭제해줍니다.

그리고 위에서 파일 위치를 찾을때 사용했던 명령 프롬프트를 다시한번 켜줍시다. 윈도우 키 + r 이었죠?

이번엔 다른 명령를 입력해줘야합니다. 먼저 mklink/d 를 입력해주세요. mklink/j 도 상관없습니다. 엔터 누르지마시고!

mklink/d 뒤에 한칸 띄고 "C:\Users\사용자 컴퓨터\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을 작성해주세요. 참고로 사용자 컴퓨터에는 여러분의 컴퓨터 이름을 입력해 주시면됩니다. 제 컴퓨터 이름인 win7ssd를 따라서 적으시면 안됩니다!

그 다음으로 D드라이브에 만들었던 새로운 폴더의 경로를 입력해주세요. "D:\Backup" 저는 D드라이브에 바로 만들었던 경로를 입력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경로를 입력해 주시면되요!

간단하게 말하면, mklink/d (띄고) "원래 백업되던 폴더" (띄고) "새로 백업할 폴더"

팁으로 아래 사진의 빨간 네모칸 폴더 모양을 클릭하면 현재 폴더 위치의 경로가 나오고 이걸 복사해서 명령 프롬프트에 붙여넣으면 조금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백업 파일 위치 변경완료!

순서대로 잘 따라하셨다면 위와같이 기호화된 링크를 만들었습니다. 라고 나올텐데, 간혹 파일이 이미 있으므로 만들수 없습니다. 라고 나온다면 백업 폴더를 삭제안한거니까 꼭 삭제하고 다시 시도해주세요!



5. 백업하기

그리고 아이튠즈를 이용해 백업을 한다면! 새로 설정한 D드라이브의 폴더에 백업이 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하고 익숙하지 않은 영어 적고 조금 어려워 보일수도 있지만 막상 해보면 엄청 쉬우니까 한번 해보세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