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메카닉, SF

극장판 기동경찰 패트레이버2 더 무비 (1993) / The Movie

by mansfield 2020. 6. 15.
반응형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2 더 무비 

소개 

원작 :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시리즈 

개봉 : 1993년 8월 7일 

제작 : Production I.G 

장르 : 메카닉, 암투 

감독 : 오시이 마모루 

극장판 애니메이션 기동경찰 패트레이버의 두번째 시리즈입니다.   

줄거리/시놉시스 

2002년, 시간은 흘러 레이버 부대 특차 2과도 뿔뿔이 흩어지고, 고토 키이치와 나구모 시노부 경부만이 남아 신입들과 특차 2과를 유지하고 있다. 

바빌론 프로젝트도 마무리 단계, 레이버 범죄도 감소하여 도쿄에는 평화로운 일상이 계속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요코하마 베이브릿지에 폭탄을 설치했다는 제보를 듣고 확인을 위해 출동하던 중, 소속불명의 전투기가 나타나 요코하마 베이 브릿지를 폭파한다. 

사건 당시 촬영된 영상을 분석하여 이 전투기가 자위대의 F-91J라는 사실이 밝혀지지만 자위대에서는 이를 부정하고, 이 사건을 계기로 자위대와 경찰청이 점점 대립하게 된다. 

이윽고 자위대가 도쿄 방위를 명목으로 기계화 부대를 도쿄에 투입시키고, 도쿄에는 싸늘한 분위기가 감돈다. 

그리고 이 사건을 뒤에서 조사하던 고토와 시노부는 '츠게 유키히토'라는 남자의 존재를 발견하는데. 



감상후기 

기존에 봤던 OVA와 극장판 1편의 패트레이버 시리즈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는 극장판 2편입니다. 

OVA와 극장판 1편에서는 가벼운 코미디가 주였고 그외에 약간의 진지한 부분도 있었지만 패트레이버 2편은 분위기가 무겁습니다. 경시청과 자위대의 대립을 상정한 정치적인 공작, 암투극이라고 할 수 있죠.  

2편을 다 보셨다면 조금 이해하기 힘들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경시청(경찰)과 자위대(군)의 대립입니다. 

일본은 2차 세계대전 패배이후 평화 헌법에 의거해 정식 군대 창설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경찰이 군대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위대 역시 무장경찰의 개념으로 경찰에서 갈라져 나온 조직이기 때문에 두 조직의 구분이 애매모호합니다  또 자위대가 경찰의 영향에서 벗어나 정치적 영향력을 갖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했다고 하네요. 때문에 경찰과 자위대의 힘싸움이 생길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무튼, 그런 정치적 싸움을 바탕으로한 내용이라 보는내내 어두운 분위기입니다. 한편의 느와르 물을 보는듯한 느낌도 드는데, 개인적으론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어정쩡한 코미디보다 이런 분위기가 더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네요.

극 사실적인 작화와 높은 프레임으로 강조되는 장면에서는 움직임이 굉장히 부드럽고, 연출또한 사실적이라 굉장히 높은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1993년작이라는게 믿겨지지 않을 정도고 오히려 최근 애니메이션들보다 훨씬 나은듯. 

연출이 얼마나 사실적인지 예를 든다면 카메라로 찍었을때 컴퓨터나 TV의 화면이 반짝거리며 화면이 깨지길 반복하는, 그 모습을 연출해서 이걸 그렸다는 생각보다 카메라로 찍었다는 생각이 들게합니다. 보면서 이런 사소한것까지 잡아내는게 대단할 따름이라고 생각했네요. 

오이시 마모루 특유의 사실적인 작풍과 애니메이션의 분위기가 잘 어울어져 한편의 작품을 보는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이라기보다는 영화같은 느낌이고 이 작품을 그대로 실사화 한다고 쳐도 이만큼 살려낼 수 없을 것 같은 느낌. 



 

초반부터 중반 그리고 종반까지 확대되어가는 스케일에 비해 결말의 임팩트가 작은게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스케일이 점점 커지며 결말직전 극에 달하고 한번 크게 터트리며 결말을 맞이하는 그런 극적인 효과가 부족했던게 아쉽네요. 

스케일만 커지다가 결말은 기존의 패트레이버 시리즈와 비슷하게 간 것 같아서 조금 힘이 빠졌다고 해야할까요. 스토리의 결말 자체는 납득이 가지만 과정이 조금 아쉬웠던 듯. 

하지만 개봉한지 13년이나 지나서 개최된 애니메이션 2006년 일본 미디어 예술 100선에서 24위에 랭크될 정도였고, 직접 본다면 왜 아직도 화자가 되는 작품인지 납득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론 무조건 추천드리고 싶네요.

다만 2편임을 생각하고 만들어서 그런지 등장인물이나 배경 설정에 대해 설명이 없으니 극장판 1편을 본 후에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2편이 작화, 연출, 스토리 등 모든걸 통틀어 역대 시리즈 중 최고이지 않을까 싶네요.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2 더 무비

機動警察パトレイバー2 the Movie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