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메카닉, SF

공각기동대 SAC 1기 리뷰 - STAND ALONE COMPLEX

by mansfield 2020. 8. 29.
반응형

소개 

원작 : 시로 마사무네의 만화 

방영 : 2002년 10월 1일 ~ 2003년 11월 30일 (24분/26화) 

제작 : Production I.G 

장르 : SF

감독 : 카미야마 켄지 

원작인 시로 마사무네의 만화, 오이시 마모루의 극장판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제 3의  공각기동대라고 불리는 애니메이션 R'공각기동대 SAC'입니다. 

SAC는 STAND ALONE COMPLEX의 약자. 

원작의 설정을 가지고 만드는 패러렐 월드 혹은 평행세계의 이야기입니다. 

줄거리/시놉시스 

오리지널의 부재가 오리지널 없는 복사물을 만들어낸다. 

"STAND ALONE COMPLEX"

서기 2030년 전뇌화가 일반화된 세계. 네트워크가 고도로 발전하는 가운데 범죄도 새로운 국면을 맞는다. 점점 복잡해지는 특수범죄에 대항하기 위해 내무부 직속으로 설립된 독립 방첩부대 공안 9과 통칭 '공각기동대'. 

그리고 6년전 일어났던 연속 기업 협박 사건 통칭 '웃는 남자 사건'.

고도의 해킹 기술을 가진 특A급 해커에 의한 범행으로 어떠한 단서도 범인도 잡아내지 못했던 사건이 공안 9과의 앞에 다시금 모습을 드러낸다. 




감상후기 

명작이라 불릴만한 애니메이션입니다. 

오이시 마모루 감독의 공각기동대에 비해서는 무거운 느낌이 조금 줄어들었고 '타치코마'라는 인공지능 로봇에 의해서 분위기도 조금 밝아진 느낌입니다. 

기본적으로 매화 옴니버스식으로 전개되며 사건을 해결해 나가고, 이 사건들이 1기의 전체적인 스토리를 관통하는 '웃는 남자 사건'으로 이어집니다.

각 사건들은 실제 사회의 어두운 면을 보여주기도 하고, 사회 문제를 반영하기도 해서 보면서 조금 생각을 해보게 만들더라구요. 내전이나 이념의 대립같은 것도 보여주는데 다른 국가의 누군가에게는 이게 실제 사회 문제일 수도 있으니 세계사회의 문제점들을 다뤘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다루는 주제가 조금 복잡하고 어려워서 같은 장면을 여러번 돌려보기도 했습니다. 대부분 등장인물이 숨은 의도를 말해주긴 합니다만 그것 역시 한번에 듣기 어려워서... 

무려 2002년에 방영한 애니메이션입니다만 작화가 매우 좋습니다. 오이시 마모루의 극장판과 비교대상은 아니지만 당시 애니메이션 그리고 최근 방영하는 애니메이션에 비해서도 매우 좋은편. 

가끔 캐릭터의 작화가 달라지는 불안정한 부분을 보이는데 그렇다고 작화가 뭉개졌다는 느낌은 아니고 그림체가 바뀌었다는 생각이 드는 정도. 

초반에 배경설명이나 설정이 부족한감이 있어서 오이시 마모루 감독의 극장판을 먼저 시청하고 보시는것 추천드립니다. 


공각기동대 STAND ALONE COMPLEX

攻殻機動隊 STAND ALONE COMPLEX

Ghost in the Shell : STAND ALONE COMPLEX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