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드라마

잔잔한 일본영화 카모메 식당 (2006) - 핀란드 헬싱키

by mansfield 2022. 9. 2.
반응형

소개 

감독 : 오기가미 나오코 

출연 : 코바야시 사토미, 카타기리 하이리, 모타이 마사코, 자르코 니에미, 마르크 펠톨라, 탈리아 마르크스 

제작 : 닛폰 TV

개봉 : 2006년 3월 11일(일본), 2006년 9월 29일 (핀란드), 2007년 8월 2일 (한국)

상영시간 : 102분 

1954년 출생한 일본의 소설가 무레 요코의 소설 <카모메 식당/かもめ食堂(2006)> 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이 소설은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새로 쓴 소설입니다. 소설이 먼저 나오고 유명해져서 영화제작이 된 케이스가 아닌 것 같네요. 

핀란드의 헬싱키를 배경으로 핀란드에서 촐영되었고 제목의 카모메는 일본어로 갈메기라는 뜻입니다. 

 

줄거리/시놉시스 

헬싱키의 어느 골목에 새로 오픈한 카모메 식당. 이곳은 일본에서 온 사치에가 홀로 운영하는 조그만 일식당이다. 주먹밥(오니기리)를 대표 메뉴로 커피도 내리고 다양한 일본 가정식도 판매하고 있지만 한달 째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다. 만남은 갑자기 찾아오는 법. 어느 날, 한 핀란드 청년이 들어와 대뜸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묻는가 하면, 그냥 멀리 떠나고 싶어서 눈 딱 감고 세계지도를 찍은 곳이 핀란드여서 온 여성 미도리.  그리고 몇일 째 여행 캐리어가 도착하지 않아 이도저도 못하며 핀란드를 떠도는 마사코 까지. 

정적 가득했던 카모메 식당에는 어느새 맛있는 음식 냄새와 화기애애한 웃음소리가 가득해져간다. 


감상후기 

소박하고 따뜻하고 잔잔한 영화입니다. 이런 류의 일본 영화가 그렇듯 기승전결이라고 할만한 부분은 없고 그저 일상이 흘러가듯 평범하게 흘러가는 영화죠. 

핀란드 헬싱키에서 일본인이 운영하는 식당을 배경으로 하고있습니다. 식당이라 음식이 주제일 것 같은데 음식보단 식당을 찾는 개개인의 사정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음식을 위주로 이야기가 흘러가지도 않고 맛평가를 디테일하게 하지도 않아요. 사람들을 모이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하지만 또 핀란드에 일본 식당을 개업한 이유는 제대로 나오더라구요. 

심야식당이랑은 또 다른 느낌인데 잔잔하게 볼만했습니다. 

그리고 카모메 식당이 핀란드 헬싱키에 실제로 있다고 하네요. 촬영할때는 카하빌라 수오미(Kahvila SUOMI)였는데 촬영 후 이름을 라빈트라 카모메(Ravintoal Kamome)로 바꾼듯 보입니다. 무튼 같은 자리에서 촬영했다고하네요. 영화가 2006년 개봉이니 촬영은 2005년부터 했을건데 그러면 최소 18년째 같은 자리에서 영업중... 세월...ㄷㄷ

 

Ravintola Kamome · Pursimiehenkatu 12, 00150 Helsinki, 핀란드

★★★★☆ · 음식점

www.google.com

그리고 영화 내의 '갓챠만의 노래'를 가르쳐주는 장면은 , 헬싱키 아카데미아 서점 내에 위치안 카페 아알토(CAFE AALTO)에서 촬영했다고 하네요.

비슷한 일상느낌 일본영화로 심야식당, 남극의 쉐프 추천! 

 

실화 바탕 일본 요리 영화 '남극의 쉐프' (2009)

소개 감독 : 오키타 슈이치 원작 : 니시무라 쥰 출연 : 사카이 마사토, 나마세 카츠히사, 토요하라 코스케, 코라 켄고, 키타로(고세키 야스히로), 코하마 마사히로, 쿠로타 다이스케, 후루타치 칸

gunso5.tistory.com

 

 

심야식당 드라마, 영화 보는 순서 (보는 법, 곳)

드라마, 영화로 제작된 인기 작품 심야식당의 보는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드라마 5시즌, 영화 2편이라 뭐부터 봐야하는지 헷갈릴 수 있는데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TV판으로 제작된 심야식

gunso5.tistory.com

카모메 식당 (2006) 

Kamome Diner

かもめ食堂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