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추천 & 이것저것

기동전사 건담 우주세기 시리즈 보는 순서 정리

by mansfield 2018. 10. 9.
반응형

2022년 7월 최신 업데이트!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는 우주세기(U.C)와 비우주세기로 나뉘어지죠. 우주세기 시리즈는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합니다. 때문에 시리즈마다 어느정도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우주세기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샤아 아즈나블과 아무로 레이는 둘 을 메인으로 한 '기동전사 건담 '이후의 작품에도 등장합니다. 또한 '역습의 샤아' 라는 작품을 마지막으로 우주세기의 큰 사건이 막을내렸다고 할 수 있죠.

설정에도 우주세기 몇 년, 몇 월에 어떤 사건이 일어났는지 기록되어있고 그 기록들을 애니메이션으로 보는것이기 때문에 마치 하나의 역사를 보는 것 같아 재미있습니다. 왜 우주세기, 우주세기 하는지 직접보신다면 알 수 있을거에요. 지금부터 우주세기 메인 시리즈를 방영순서가 아닌 시간의 순서대로 나열해 보겠습니다. 메인스토리와 같은 시대를 배경으로 하지만 주인공이 다른 외전스토리도 있는데 이건 다음에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1. 기동전사 건담 디 오리진 - Mobile suit Gundam THE ORIGIN / 극장판 1~6편

1979년 방영한 '기동전사 건담' 즉 퍼스트 건담의 등장과 일년전쟁이전의 이야기입니다. 우주세기(이하 U.C.) 0069년 지온공국의 독립선언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샤아 아즈나블이 메인인 이야기로 어떤 어린시절을 지냈으며 어떻게 샤아 아즈나블이 되어 지온측에 서게되는가를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으로 총 6편의 극장판으로 되어있습니다. 그 외에도 몇몇 사건을 보여줍니다. '기동전사 건담'(퍼스트 건담)의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까지의 내용이니 먼저 보시면 좋겠습니다만 나중에 보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가장 최근 개봉한 애니메이션으로 작화가 좋습니다.

다만 기동전사 건담 본편과의 설정충돌이 몇몇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디 오리진 Ⅰ - 푸른 눈의 캬스발 (2015)

기동전사 건담 디 오리진 Ⅱ - 슬픔의 아르테시아 (2015)

기동전사 건담 디 오리진 Ⅲ - 새벽의 봉기 (2016)   

기동전사 건담 디 오리진 Ⅳ - 운명의 전야 (2016)

기동전사 건담 디 오리진 Ⅴ - 격돌 루움 전투 (2017)   

기동전사 건담 디 오리진 Ⅵ - 탄생 붉은 혜성 (2018)     

 

2. 기동전사 건담 - Mobile suit Gundam / TVA 43화, 극장판 1~3편

1979년 방영한 기동전사 건담 우주세기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입니다. 가장 큰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 지온공국과 지구연방의 전쟁 '1년 전쟁'을 다루고 있는 작품으로 샤아 아즈나블과 아무로 레이가 등장합니다. 연방의 하얀 악마 'RX-78-2' 가(퍼스트 건담) 등장하죠. 이외에도 자쿠, 즈코크, 짐 등등 아직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기체들이 등장하는 작품입니다. 총 43부작의 애니메이션으로 이를 축약하고 새로운 장면을 넣어 편집한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3편 있습니다. 취향에 맞는 작품으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다만 79년도 작품이다보니 작화때문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애니메이션입니다. 

2019년 기동전사 건담의 40주년을 맞이해 리메이크된다고합니다. 디 오리진 시리즈의 총 감독을 맡은 야스히코 요시카즈감독의 발언이기도 하고 40주년이라는 큰 의미도 있으니 충분히 리메이크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1년 전쟁은 워낙 긴 이야기라 내년부터 시작한다고 쳐도 언제 끝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퍼스트 건담을 신작화로 볼 수 있다는게 기대되네요.

2018년 12월 20일 수정 - 지난 건담 40주년 프로젝트 발표회때 퍼스트 건담 리메이크 소식은 발표되지 않고, 섬광의 하사웨이 극장판 3부작 제작 및 네러티브 시리즈의 극장판 언급만 있었어서 어쩌면 40주년에 리메이크 되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일해라 선라이즈..

 

기동전사 건담 TVA 시리즈 1~43화 / 우주세기 0079년 10월 ~ 12월 (1979)

기동전사 건담 Ⅰ / 우주세기 0079년 10월 (1981)

기동전사 건담 Ⅱ - 슬픈 전사 / 우주세기 0079년 11월 (1981)

기동전사 건담 Ⅲ - 해후의 우주 /  우주세기 0079년 12월 (1982)

 

2-1.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쿠쿠르스 도안의 섬 - Mobile suit Gundam Cucuruz Doan's Island / 극장판 1편

TVA 기동전사 건담 중 15화에 타이틀인 쿠쿠르스 도안을 재해석한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쿠쿠르스 도안의 섬'입니다. 해당 에피소는 땜빵용으로 작붕도 많고 스토리 흐름도 괴리감이 있었는데 이를 야스히코 요시카즈 감독이 재해석한 작품입니다. 

배경은 TV판이 아닌 디오리진 세계관으로 편입되고 원작이 워낙 안좋아서 상당수가 변경되고 오리지널 스토리도 추가되었습니다.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쿠쿠르스 도안의 섬 / 우주세기 0079년 (2022)

 

쿠쿠르스 도안의 섬 리뷰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 쿠쿠르스 도안의 섬(2022) 리뷰

소개 원작 : 토미노 요시유키, 야다테 하지메 제작 : 반다이 남코 필름 워크스 개봉 : 2022년 6월 3일 (108분/일본) 장르 : 메카닉, SF 일본의 거대로봇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극장판 애

gunso5.tistory.com

 

 

3. 기동전사 Z 건담 - Mobile suit Z Gundam / TVA 50화 , 극장판 1~3편

1년전쟁 이후 이야기로 스페이스 노이드를 지지하는 세력인 에우고와 지구의 권력자를 지지하는 세력인 티탄즈의 전쟁 '그리프스 전쟁' 을 배경으로 합니다. 주인공은 카미유 비단으로 어떠한 계기로 모빌슈츠에 탑승하고 에우고의 편에서서 싸우게됩니다. 샤아 아즈나블과 아무로 레이가 한 편에 서있는 진귀한 장면도 볼 수 있습니다. 

프라모델로 PG까지 발매한 Z건담과, MK-Ⅱ(마크 투)가 등장하는 작품이고 이외에도 큐베레이, 디오, 백식 등 인기있는 기체가 다수 등장합니다. TVA 시리즈와 극장판 3편은 같은 내용이지만 극장판의 경우 뒤로갈수록 내용이 달라집니다. ZZ건담 (더블제타) 시리즈가 극장판으로 나오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할 것 같은데 스포가 될 수 있으니 직접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극장판 3편은 TVA의 작화를 다수 가져다 쓰고 새로운 부분은 신작화로 그려넣었기 때문에 이질감이 있습니다. 꼭 그래야 했냐..? *참고로 Z 건담은 제트, 지 건담이아니라 '제타 건담'이라고 읽습니다.

기동전사 Z 건담 TVA 시리즈 1~50화 / 우주세기 0087년 ~ 0088년 (1985~1986)

기동전사 Z 건담 극장판 - 별을 계승하는 자  / 우주세기 0087년 (2005)

기동전사 Z 건담 극장판 - 연인들 / 우주세기 0087년 (2005)  

기동전사 Z 건담 극장판 - 별의 고동은 사랑 / 우주세기 0087년 (2006)   

 

4. 기동전사 건담 ZZ - Mobile suit Gundam ZZ / TVA 47화

기동전사 Z 건담의 1주일 후 이야기입니다. Z건담의 TVA판에서 이어지는 내용으로 Z건담의 극장판과는 결말때문에 이어서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전작인 Z 건담과 이어지는 내용이지만 주인공들은 대부분 교체되어 이질감이드는 작품으로 건담시리즈의 팬층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작품입니다. 일부는 외전으로 취급하기까지 한다고 하죠. 때문에 인기도 현저히 떨어져 현재까지 극장판도 하나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것 역시 제타제타 건담, 지지건담이 아니라 '더블 제타' 라고 읽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ZZ TVA시리즈 1~47화 / 우주세기 0088년 ~ 0089년 (1986~1987)

 

5.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 역습의 샤아 - Mobile suit Gundam : Char's Counter attack

사실상 우주세기의 마지막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존폐의 위기까지 몰렸던 연방정부가 전혀 바뀐게없이 부패하고 이에 회의감을 느껴, 소행성 액시즈를 지구에 낙하시켜 사람이 살지 못하는 별로 만드려는 샤아 아즈나블. 지구의 사람들을 지키기위해 샤아와 맞서는 아무로 레이, 두 주인공의 최후를 다룬 작품입니다. 샤아 아즈나블이 지구에 소행성을 낙하시킨다는 설정은 다소 충격적이라 샤아의 팬들 사이에선 반발이 많았습니다만 오히려 이런 설정이 이 작품과 이전 우주세기 작품들을 더더욱 명작으로 만들어 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흠잡을데 없이 마침표를 찍는듯한 마무리가 인상적인 작품으로 꼭 봐야하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서 샤아 아즈나블과 아무로 레이의 최종기체인 '사자비' 와 '뉴 건담'이 등장합니다. 아무래도 시대가 흘렀다보니 기체설정은 상당히 큰편입니다. 프라모델로 만들어보셨으면 알겠지만 1/100 비율의 MG 사자비는 왠만한 PG급에도 꿀리지 않는 디테일 가지고 있습니다. 메카닉 디자이너 카토키 하지메를 통해 리파인 된 뉴건담ver.ka와 사자비ver.ka는 명킷으로 꼽히지만 만드는데 시간이 상당히 소요됩니다.

기동전사 건담 : 역습의 샤아 극장판 1편 / 우주세기 0093년 (1988)

 

아래는 역습의 샤아 리뷰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 역습의 샤아 리뷰

소개 원작 : 토미노 요시유키 제작 : 선라이즈 개봉 : 1988년 3월 12일 (일본/120분) 장르 : 리얼 메카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이자 우주세기 네번째 작품입니다. 우주세기 메인 스

gunso5.tistory.com

6. 기동전사 건담 UC RE:0096 - Mobile suit Gundam Unicorn RE:0096 / OVA 7화, TVA 22화 

역습의 샤아이후 3년이 지난 U.C 0096년을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입니다. 주인공 버나지 링크스가 유니콘 건담에 타고 네오지온 측 샤아의 재림이라 불리는 풀 프론탈과 대립하는 내용이죠. 풀 프론탈은 샤아 아즈나블의 성우인 이케다 슈이치씨가 연기했습니다. (그래서 진짜 샤아 아즈나블인줄 알았다죠..) 위의 그림속 소녀 미네바 라오 자비는 도즐 자비의 딸로 디 오리진 극장판 시리즈에서는 아기였던 상태로 나왔었죠. 이걸 외전으로 다뤄야하나 고민을 많이했지만 역습의 샤아의 3년 후가 배경인데다 미네바 자비, 풀 프론탈이라는 의미있는 캐릭터도 등장해서 이 글에 다뤘습니다. 또 아무로 레이가 탔던 함선 화이트 베이스의 함장이었던 브라이트도 등장합니다. 시난주, 유니콘, 벤시, 제스타 등 인기고 멋진 기체들도 다수 등장하니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최신 작화는 물론입니다.

알아둬야 할 점은 이전 우주세기 시리즈에서 건담, 모빌슈츠 등은 단순한 전쟁병기였지만 이 '기동전사 건담 UC'에서의 유니콘 건담은 단순한 병기를 넘어섰다는게 문제입니다. 당시 우주세기 시대에 걸맞지 않을정도로 높은 유니콘 건담의 스펙이나, 기체의 자가 수복능력, 사이코 프레임의 결정화 및 설정 등. 이런 것 때문에 이 건담UC RE:0096가 리얼메카물이 아니라 슈퍼로봇물로 취급받기도 하고, 욕도 많이 먹었죠. 개인적으로 봤을때도 확실히 건담의 리얼리티가 많이 사라진 느낌입니다만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면 재밌게 보실 수 있을것 같네요.

TVA와 OVA는 같은 내용이라 둘 중 하나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TVA 22화는 건담인포 유튜브채널에서 무료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UC RE:0096 OVA 1~7화 / 우주세기 0096년 (2010~2014) 

기동전사 건담 UC RE:0096 TVA 22화 / 우주세기 0096년

 

7.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내러티브 -  Mobile suit Gundam Narrative / 극장판 1편

기동전사 건담 UC RE:0096의 후속작으로 나온 '기동전사 건담 내러티브' 입니다. 유니콘 건담의 라플라스 상자 사건 이후 1년이 지난 시점인 우주세기 0097년이 배경입니다. 주인공은 기적의 아이들이라 불리는 요나 바슈타, 미셸 루오, 리타 베르날 3인이며 잠깐이지만 전작의 주인공 버나지 링크스도 등장합니다. 

UC에서 뉴타입에 대한 선을 마음대로 건들여 비판 받았던 감독 후쿠이가 이번엔 제대로 막무가내로 갔다는 느낌입니다. 편리하게 초능력을 발휘하는 뉴타임과 건담 때문에 우주세기 건담 시리즈의 '리얼 메카'라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 사라졌습니다. 수십년동안 쌓고 지켜온 뉴타입과 리얼 메카라는 핵심을 멋대로 해석하고 건드려 큰 비판을 받았으며 평가도 매우 안좋습니다. 

스토리와 더불어 작화도 극장판이라고는 믿기 힘든 수준. 

기동전사 건담 내러티브 극장판 1편 / 우주세기 0097년 (2018)

아래는 내러티브 리뷰

 

기동전사 건담: NT 내러티브 리뷰 - 후쿠이 입맛대로 조져진 뉴타입

기동전사 건담: NT 기동전사 건담: 내러티브 소개 원작 : 외전 소설 기동전사 건담 UC 개봉 : 2018년 11월 30일 (일본/88분), 국내 개봉 취소 제작 : 선라이즈 장르 : 메카물, 슈퍼로봇물 기동전사 건담 :

gunso5.tistory.com

 

 

8.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섬광의 하사웨이 -  Mobile suit Gundam Hathaway / 극장판 1~3편

건담의 창시자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의 외전 소설로 1989년 출간된 '기동전사 건담: 섬광의 하사웨이'를 원작으로 한 작품입니다. 극장판 3편으로 제작될 예정이며 2021년 6월 11일 1편이 개봉했습니다. 토미노 요시유키의 반대, 등장모빌슈츠인 페넬로페의 디자인의 복잡함 등으로 지난 30년간 애니화 되지 못한 작품이어서 팬들의 기대감도 큽니다. 

소설 섬광의 하사웨이는 설정과 스토리 때문에 토미노 요시유키의 또다른 건담 소설 '벨토치카 칠드런'의 의 후속작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건담 시리즈와는 설정에서 상당한 충돌과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애니메이션 버전의 설정에 맞추어 각색이 될 예정입니다. 

성우진들이 대거 교체되었고 작화는 매우 좋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섬광의 하사웨이 극장판 1편 / 우주세기 105년 (2021)

기동전사 건담 섬광의 하사웨이 극장판 2편 / 미정

기동전사 건담 섬광의 하사웨이 극장판 3편 / 미정

아래는 하사웨이 리뷰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 섬광의 하사웨이 (2021) 리뷰

소개 원작 : 토미노 요시유키의 소설 '기동전사 건담 : 섬광의 하사웨이' 개봉 : 1부 2021년 6월 11일 (95분/일본) 제작 : 선라이즈 장르 : 메카닉, SF 기동전사 건담의 원작자 토미노 요시유키가 쓴 소

gunso5.tistory.com

 

9. 기동전사 건담 F91 - Mobile suit Gundam F91 / 극장판 1편

우주세기 0123년을 배경으로한 작품입니다. 역습의 샤아이후 30년이 지난 시점으로 사실상 이전 우주세기 시리즈와 관련이 없습니다. 토미노 요시유키가 퍼스트 건담을 오마쥬로 만든 작품입니다. 원래 극장판 1편 이후의 내용은 TVA 시리즈로 풀어나갈 계획이었으나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해서 극장판 단편으로 끝난 작품입니다. 때문에 너무 압축해놓은 스토리와 편집으로 이해하기가 다소 어렵다는 평이 다수입니다.

2018년 발매한 MG 2.0 버전의 프라모델로 발매한 F91과 RE/100으로 발매한 비기니 기나가 등장하는 작품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F91 극장판 1편 / 우주세기 0123년 (1991)

 

10. 기동전사 V 건담 -  Mobile suit V Gundam / TVA 51화

우주세기 0153년을 배경으로하는 우주세기의 마지막 작품입니다. 건담 시리즈 중 가장 잔혹하고 광기넘치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사람이 죽어나가는건 일상이고 비키니를 입은 잔스칼의 여성 부대원들이 V2의 빔사벨에 산채로 타죽는다거나 목이 잘려죽은 어머니의 얼굴을 들고 "..어머니에요." 라고하는 주인공 읏소 에빈 등 실사 영화였다면 눈뜨고 보지못할 잔인한 장면들이 많이 나옵니다. 다소 충격적인 내용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작품으로 인지도는 높지 않습니다.

2009년 카토키 하지메가 리파인한 빅토리 건담이 등장하는 작품입니다.

기동전사 V 건담 TVA 1~51화 / 우주세기 0153년 (1993~1994)  

 

 

여기까지 우주세기의 메인 작품이었습니다. 사실 F91이나 V건담은 안봐도 되지만요. 메인 시리즈 이외에도 많은 우주세기 외전 시리즈들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포스팅하는데도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렸기 때문에 외전 시리즈들은 다음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담 시리즈를 감상하시는데 조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릴게요! ^__________^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