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메카닉, SF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 우주세기 외전 시리즈

by mansfield 2019. 2. 4.
반응형

기동전사 건담 0083 - 스타더스트 메모리

소개

원작 : 기동전사 건담 

발매 : 1991년 5월 23일 ~ 1992년 9월 24일 (30분 /OVA 13화) (오리지널 비디오 애니메이션)

제작 : 선라이즈 

장르 : 리얼 메카닉

기동전사 건담 우주세기 시리즈의 외전 작품으로 우주세기 세계관을 공유하고있습니다. 

배경은 일년전쟁이 끝난 후인 U.C.0083년. 

줄거리

우주세기 0083년, 지구연방군 호주 토링턴 기지에 건담의 테스트를 위해 건담 1호기와 2호기를 싣고 전함 알비온이 상륙한다. 

한편 일년전쟁 당시 기렌 자비의 사망으로 '아 바오아 쿠'에서 이탈한 에규 데라즈 대령의 함대가 결성한 데라즈 플리트는 종전 후에도 지구 연방을 공격하기 위해 '별 부스러기' 작전을 세웠고, 건담 2호기에 탑재된 핵병기를 노리고 과거 솔로몬의 악령이라 불리던 '애너벨 가토' 소령이 토링턴 기지에 잠입한다.

에너하임의 기술자인 '니나 퍼플턴'이 건담 2호기에 핵탄두를 조정하고 있을때 가토가 침입해 2호기를 강탈하고, 마침 그곳에 있던 연방군의 '코우 우라키' 소위가 건담 1호기에 탑승해 가토의 뒤를 쫒는데.




배경

일년전쟁 종전 이후인 우주세기 0083년을 배경으로 합니다. 퍼스트 건담(UC0079)과 Z건담(UC0087) 사이의 이야기로 연방의 건담 개발 계획과 지온공국의 잔당 데라즈 플리트의 '별 부스러기' 작전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구 연방군의 차기 건담 개발 계획으로 토링턴 기지에 GP-01과 GP-02가 운반되고 이를 애너벨 가토가 강탈하면서 별 부스러기 작전이 시작되는 것.


지온의 애너벨 가토(좌)와 연방의 코우 우라키(우)


특징

우주세기 건담 시리즈이지만 특이하게 뉴타입이 묘사되지 않습니다. 아무로 레이, 카미유 비단 등 건담 시리즈의 주인공은 대부분 뉴타입이지만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의 주인공 코우 우라키는 뉴타입이 아니죠. 또, 우연히 건담에 탑승하는 민간인이 아니라 군인이라는 점. 

또 작품에 모빌 아머가 두개나 등장합니다. 지구연방의 덴드로비움과 데라즈 플리트의 노이에 질. 0083보다 이후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Z건담보다 훨씬 높은 스팩을 보여주면서 큰 모순을 남기는데, 마지막에 관련기록 말소라는 치트키를 사용하며 밸런스를 맞춥니다.

이것때문에 욕을 많이 먹었다죠.




작화

1990년대 초반 작품이라 전부 아날로그 방식으로 제작되었고 화면비율도 4:3입니다. 뱅크씬이 조금 있고 화질이 근래에 비해 떨어지는 것 뿐이지 작화 자체는 꽤 괜찮습니다. TVA도 아니고 OVA라 작붕이 거의 없죠.

OST도 좋은데 개인적으로는 OVA 8화부터 바뀌는 오프닝 Man or destiny가 가장 좋았습니다. 디스토션먹인 기타소리랑 드럼 비트가.. 크..


후기

스토리가 재밌던 애니메이션 이었습니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스토리에 후반부에 가토와 우라키의 전투가 점점 고조되면서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작품의 초반과 비교하면 전혀 다른 성격이 되어버린 우라키의 모습도 볼만한 포인트.

좀 막장이 되어버린 러브라인과 기체의 오버스펙이 흠이라면 흠이지만 굳이 설정을 따지지 않는다면 재밌게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끝까지 본 사람만 알 수 있는 건담 희대의 악녀 '니나 퍼플턴'


기동전사 건담 0083 : 스타더스트 메모리 

Mobile suit gundam 0083 stardust memory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