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메카닉, SF

'기동전사 건담 MS 이글루 - 1년전쟁 비록' 리뷰 / MS IGLOO

by mansfield 2019. 4. 13.
반응형

기동전사 건담 MS 이글루 - 1년 전쟁 비록

소개

기동전사 건담 MS 이글루 시리즈 중 첫번째인 1년 전쟁 비록입니다. 2004년 총 3편의 OVA로 발매했습니다. 후속작으로 묵시록0079, MS 이글루2 중력전선이 있습니다. 메카닉은 물론 인물까지 3D로 제작된게 특징으로 2004년도에 제작된데 비하면 꽤나 준수한 그래픽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1년전쟁의 숨겨진 이야기를 다루는 애니메이션으로 지온공국의 기술실험부대인 제603기술시험대의 이야기입니다. 한편당 30분정도의 길이로 각 편마다 기술실험대에서 실험했던 병기들을 다루고있습니다. 

1화 '큰 뱀, 루움에서 스러지다.' - 요르문간드 

2화 '우짖는 소리는 석양에 물들고' - 힐돌브

3화 '궤도상에 환영은 달린다.' - MS 주다

줄거리

지온공국의 프로토타입 신병기를 실험하기위해 존재하는 기술실험부대, 제 603기술시험대. 제603기술실험대의 기술사관인 올리버 마이 중위는 부대내에서 실험의 거의 모든걸 책임지고있다. 이곳으로 총수부 직속 기술시험대 관리관인 모니크 캐딜락 특무대위가 전입오고 이어서 차례차례 그들이 실험할 신병기가 보내지기 시작한다.

대구경 핵융합 플라즈마포 '작형 함대 결전포 QCX-76A 요르문간드(Jormungand).'  

'모빌 탱크'라고 불렸으며 우주세기 최초의 가변형 전투 병기인 'YMT-05 Hildolfr.'(힐돌브)

자쿠와의 경쟁에서 밀려 주력 양산기가 되지 못했던 모빌슈트 'EMS-10 주다 (ヅダ / ZUDAH)'  


감상후기

우주세기의 1년전쟁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1년전쟁에서 있었던 큼직한 사건이 등장합니다. 때문에 기동전사 건담 본편을 보셨거나 설정을 어느정도 알고계신 분들이 보면 좋을 듯 싶습니다. 위의 사진은 지온공국에서 지구에 콜로니를 낙하시킨 '브리티시 작전'. 이외에 루움전투도 나오죠. 

개발했으나 경쟁에서 뒤쳐져 상용화에 실패한 도태된 병기들과 그를 운용하는 파일럿들의 내용을 보여주기 때문에 작품 전체에 진지하고 무거운 분위기가 흐릅니다. 웃음기 없이 깊이 몰입할 수 있는 작품이죠. 개그 포인트는 전혀없으니 혹시 보실 분들은 참고하시길.




팬서비스인지 루움전투의 일부분을 보여주는 1화에서는 붉은 혜성 '샤아 아즈나블'의 자쿠도 등장합니다. 잠깐 보여주고 끝날줄 알았는데 전투씬도 보여주면서 의외로 오래 등장하더군요. 물론 아쉽게도 대사는 없습니다만 대사 없이도 그분의 포스를 가감없이 보여주더라구요.

그리고 3화에선 아무로 레이가 운용하던 퍼스트 건담이 잠깐 등장합니다. 사이드7에서 아무로 레이의 퍼스트 건담이 진의 자쿠2를 상대하는 장면인데 1인칭의 노이즈 가득낀 화면으로 진짜 잠깐 등장합니다. 물론 여기서도 대사는 없습니다. 이왕 넣는거 성우분들 캐스팅해서 잠깐이라도 넣어줬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사람이 어색한건 사실이지만 2004년에 제작된걸 생각한다면 3D 그래픽의 퀄리티가 상당히 좋습니다. 메카닉은 딱히 어색하지도 않고 오히려 3D라 무게감이 있다고 해야할까요. 보통 3D로 제작된 메카물들은 대부분 전투씬이 허접하고 움직임도 부자연 스러워서 꺼려졌는데 이 MS 이글루에서는 허접하다는 생각이 전혀 안들더라구요. 역시 선라이즈..

긴장감있는 전투씬 때문에 상당히 몰입해서 봤습니다. 특히 2화의 힐돌브와 자쿠 6기가 싸우는 장면은 건담시리즈 중에서도 단연 명장면이 아닐까 싶네요. 빔병기가 난무하는것도 아니고 실탄을 사용하며 전략적으로 싸우는 모습이 꽤 현실적이었습니다. 

이 작품의 묘미는 다른곳에선 영상화 되지 않은 기체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죠. 힐돌브와 MS 이글루 버전의 샤크 마우스 볼 그리고 주다. 이글루2 중력전선 버전의 자쿠가 한정판으로 발매했었는데 관심없던 녀석도 이 애니메이션을 보니 갖고싶어지더라구요. 재판은 언제 쯤..

주다는 MG나 RE/100으로 언제쯤 나와줄지 기다려지네요. HG 주다는 꽤 고품질이라고 하더라구요.  



힐돌브(위), MS 이글루 버전의 샤크 마우스 볼(좌측 하단), MS 주다(우측 하단) 


건담 우주세기의 팬을 위한 작품으로 우주세기 팬이라면 꼭 추천드리고싶네요. 우주세기에 대한 배경지식이 많이 없어도 조금이라도 안다 싶으면 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습니다. 전투씬도 많고 드라마적 요소도 포함되어있어서 배경지식 없이도 재밌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한편당 30분정도의 단편으로 진행되기 우주세기 본편을 몰라도 큰 부담은 없을 듯 싶습구요. 

조금 어색한 인물 3D만 참아준다면 의외로 잘만들어진 수작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다음편인 묵시록0079를 보고와야겠네요.


기동전사 건담 MS 이글루 - 1년 전쟁 비록

機動戦士ガンダム MS イグル -1年戦争秘録-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