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로맨스, 러브 코미디

영화 '목소리의 형태' - 우리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by mansfield 2018. 11. 3.
반응형

소개

우리나라에서 2017년 5월 9일에 개봉한 극장판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원작은 62화로 이루어진 일본의 만화 '목소리의 형태' 이며 일본에서는 2016년 9월 17일 개봉했다고 하네요. 긴 원작 만화를 줄여놓은 애니메이션이다보니 스토리 흐름에 큰 영향이 없는 부분들은 대부분 편집되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129분, 약 2시간이라는 긴 런닝타임을 가지고있죠. 

너무 길어서 집중이 안되는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질수도 있는데, 갈등이 해소될 쯤 새로운 사건이 일어나 긴장감을 지속시켜 주기때문에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 틈이 없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두시간이 너무 빨리지나가 버렸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목소리의 형태'같은 경우는 뒷부분의 내용 흐름이 재밌기때문에 스포일러는 하지 않겠습니다. 간단한 앞부분 줄거리만 설명해볼게요.

줄거리

청각 장애인 소녀 '니시미야 쇼코'와 장난기 많았던 소년 '이시다 쇼야', 두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초등학교 6학년, 이시다 쇼야가 있는 반으로 귀가 들리지않는 니시미야 쇼코가 전학을 옵니다. 처음에는 반 아이들도 친절하게 대해주었으나 점점 귀찮아 하기 시작했고, 장난기 많고 자존심도 쎘던 악동 쇼야는 고의적으로 쇼코를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깜짝 놀래키거나 다리를 건다거나 약한 장난에서 보청기를 밖으로 던져버리는 심한 짓까지 하며 주도적으로 쇼코를 따돌리죠. 이런 장난에도 오히려 자신이 사과하는 쇼코를 보고 쇼야는 더욱 심한 짓을 하기 시작합니다. 

얼마후 5개월동안 쇼코의 보청기가 8개나 분실되었다며 쇼코가 따돌림을 당하는게 아니냐는 쇼코의 어머니의 항의에 학교에측에서 조취를 취합니다. 반에서 이에대한 이야기를 하던 도중 담임선생님에 의해서 쇼야가 한 짓임이 들통나게됩니다.  

혼자서 따돌린게 아니라며 억울함을 호소하지만 반 아이들에게서는 차가운 시선과 쇼야에게 불리한 증언만 되돌아올 뿐이었습니다. 쇼야의 어머니는 직접 찾아가 보청기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과 사과까지 하게되고 이후 쇼야는 학교폭력의 가해자로 오히려 반 아이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게 됩니다. 

오히려 이런 쇼야를 걱정하던 쇼코였지만 쇼야는 오히려 쇼코에게 화를내고 결국 쇼코는 전학을 갑니다.

그로부터 수년 후, 고등학교 3학년이 된 '이시다 쇼야'는 스스로를 따돌리고 있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때부터 시작된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쇼코를 괴롭혔다는 사실에 죄책감을 갖고 살았죠. 

4월 15일, 자살까지 계획하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쇼코에게 사과를 하기위해 쇼코를 만나러 수화 교실에 갑니다. 하지만 쇼코와 수화로 이야기하던 도중 자신도 모르게 "저.. 저기말이야, 나랑 니시미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라고 말해버리고 자살은 수포로 돌아가게됩니다.


이후로 쇼야는 조금이지만 친구도 생기고 자신의 트라우마를 극복, 쇼코와의 관계도 회복되어간다는 얘기입니다.

스포를 안하기위해 여기까지만 이야기했지만 사실 위에 한 줄거리는 런닝타임 중 25분 정도밖에 차지하지 않습니다. 그 후로 나오는 과거 친구들과의 갈등, 쇼야 자신의 내적 갈등과 쇼코와의 관계 등 여러가지 내용이 전개됩니다. 결국은 자신을 극복해낸다는 이야기지만 그 내용이 상당히 재밌고 감동적이니 한번 봐보셨으면 좋겠네요.

극장판 애니메이션 영화이다보니 작화도 상당히 좋습니다. TVA 시리즈처럼 갑자기 작화가 붕괴되는 부분도 없고 신카이 마코토의 작품만큼은 아니지만 훌륭한 배경작화를 보여줍니다. 배경으로 깔리는 BGM이나 OST들도 작품 분위기와 잘 어우러져서 집중하기에 좋았습니다.

성우들의 연기는 따로 얘기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아, 이시다 쇼야의 성우가 '언어의 정원'에서 아키즈키 타카오를 맡았던 이리노 미유씨 였던거 알고계셨나요? 목소리가 비슷하다 싶었는데 맞더라구요.

처음 보기 시작할때는 2시간이라 너무 긴거 아니었나 싶었는데 순식간에 지나가버렸습니다. 등장 인물들의 다양한 성격과 캐릭터가 섞여서 만들어지는 개개인의 감정의 변화가 참 흥미로운 작품이에요. 인물들이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해나가는 모습도 나름 보기 좋았습니다. 

안보셨다면 꼭 봐보세요~!


목소리의 형태 - 映画 聲の形 - A Silent Voice: The Movie (2016)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