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메카닉, SF

극장판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1984)

by mansfield 2019. 6. 23.
반응형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소개 

원작 : 1982년 방영한 TV 초시공요새 마크로스의 극장판 

개봉 : 1984년 (114분)

제작 : 스튜디오 누에

감독 : 이시구로 노보루, 카와모리 쇼지 

장르 : 메카닉, SF

1982년 10월 3일부터 1983년 6월 26일까지 총 36화로 방영된 마크로스 시리즈 최초의 애니메이션 초시공요새 마크로스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입니다. TVA에서 이어지는 후속편이 아니라 TVA 시리즈를 새롭게 각색한 극장판이죠. 마크로스 시리즈는 전부 극중극이라는 컨셉인데 이는 작품속의 작품을 의미합니다. 

이 극장판 영화가 마크로스 시리즈 세계관 내에서도 영화라는 얘기. 세계관이나 설정에 얽매이지 않고 작품을 만들어내기 위한 '극중극'이니 크게 신경쓸 것 없이 작품을 즐겨주시면 될 듯 합니다. 

시놉시스

외계 종족 젠트라디와의 큰 전쟁을 치룬 지구는 쑥대밭이되고 거대함선 마크로스는 남은 인류를 태우고 지구와 떨어진 곳으로 긴급 폴드를 한다.  

그리고 서기 2009년. 처음보는 새로운 생명체에 관심을 갖은 젠트라디 종족은 마크로스함을 계속 쫓고있었고 그런 젠트라디언과 인류의 전투가 계속되고 있었다. 

마크로스함 내부에 젠트라디군이 침입하게되고, 발키리부대 스컬편대의 이치죠 히카루는 적을 제압하기위해 함내로 향한다. 인간의 샘플을 데려가기위해 침입한 젠트라디군에게 우주 아이돌 린 민에이가 납치당할 위기에 처하고 이를 히카루가 구해주며 둘의 첫 만남이 시작되는데.



감상후기 

가장 처음 본 마크로스 시리즈는 마크로스 프론티어였는데 마크로스 프론티어를 보고 초시공요새 마크로스를 보니 프론티어에서 많은 부분이 이 작품의 오마쥬였다는걸 알수 있더군요. 

사실 프론티어를 봤기때문에 어느정도 세계관을 알고있어서 온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던 작품같습니다. 마크로스를 처음 접하는 분이 보기엔 배경설명이 많이 부족한듯 싶네요. 

초시공요새 마크로스의 TVA를 보진 않았지만 스토리는 어느정도 이해가 되더라구요. 114분안에 모든 이야기를 담으려다보니 전개가 빠르고 뭔가 군데군데 비어있는 듯한 느낌도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본다면 나름 괜찮았던듯.

TVA와 극장판은 크고작은 설정의 차이로 거의 다른 이야기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젠트라디라는 종족의 묘사부터가 크게 차이나죠. 마크로스 프론티어에서도 그렇고 대부분 초시공요새 마크로스의 극장판을 배경으로 스토리가 흘러가니 개인적인 생각으로 TVA는 안보셔도 될 듯 싶네요.  



1984년에 개봉된 애니메이션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작화의 퀄리티가 어마어마합니다. 아날로그 작화의 끝판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작은 빛까지 하나하나 손으로 그리는 장인정신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캐릭터 작화는 물론 메카닉, 배경, 전투씬까지 어마어마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요즘같이 메카닉을 3D로 처리하는 애니메이션에서는 볼 수 없는 디테일한 아날로그 감성이 뿜어져 나오죠. 

애니메이터로는 에반게리온 시리즈의 감독으로 유명한 안노 히데아키도 참여했다하네요.



마크로스 시리즈의 축이라고 할 수 있는 노래도 오리지널답게 좋았는데 아무래도 1980년대에 나온 음악이다보니 조금 올드합니다. 

보는내내 마음에 안들었던건 남자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이치죠 히카루를 담당한 성우 하세 아리히노의 연기력입니다. 톤이 너무 한결같고 놀라는 씬에서도 놀란다기보다는 그냥 소리를 지른다는 느낌. 위급한 상황 역시 소리만 지른다는 느낌. 대본을 읽고있다는 생각밖에 안드는 어설픈 연기력을 보여주더라구요. 

그리고 이 작품 이후에 연기력 논란에 빠졌다고 하네요. 그리고 1996년 7월 30일 자택 7층에서 투신해 자살로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마크로스 시리즈의 팬이라면 꼭 봐야하는 작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오래된 극장판 애니메이션이긴 하지만 작화 퀄리티 하나만 보고 봐도 볼 가치는 충분히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크로스 시리즈가 처음이시라면 개인적으로는 이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보다는 마크로스 프론티어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애니메이션은 마크로스 델타지만 평가가 좋은편은 아니고, 델타보다 앞서 2008년에 나온 마크로스 프론티어의 평가는 꽤 좋은편. 개인적으로도 엄청 재밌게봤습니다.

프론티어를 보고 본다면 어느정도 내용도 이해될 것 같네요.  



마지막은 초시공요새 마크로스의 명장면으로.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超時空要塞マクロス 愛・おぼえていますか

The Super Dimention Fortress MACROSS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