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추천 & 이것저것

기동전사 건담 애니 추천 (우주세기/비우주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by mansfield 2020. 9. 6.
반응형

우주세기/비우주세기를 막론하고 개인적으로 재밌게 봤던 건담 시리즈 애니메이션을 추천해볼까 합니다!

아무로 레이와 샤아 아즈나블의 기동전사 건담 ~ 역습의 샤아 메인 TV시리즈는 아무래도 한편의 대서사시로 봐야하니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아무로와 샤아의, 그 이후의 우주세기 시리즈 순서가 궁금하신분은 아래의 링크의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기동전사 건담 우주세기 시리즈 순서 보러가기 (클릭)


※ 어디까지나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으로 추천합니다. 

※ 해당 애니메이션의 제목을 클릭하면 리뷰로 이동합니다. 

※ 추천 순서는 재미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1.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형식 : OVA 

발매 : 1991년 5월 23일 ~ 1992년 9월 24일 

배경 : 우주세기 외전 

"일년전쟁 당시 기렌 자비의 사망으로 아 바오아 쿠에서 이탈한 에규 데라즈 대령의 함대가 '별 부스러기 작전'을 세워 지구 연방을 공격하려 한다." 

기동전사 건담 우주세기에 속하여 세계관을 공유하는 우주세기 외전 애니메이션입니다. 시대배경은 일년전쟁이 끝난 후인 UC0083. 

주인공인 코우 우라키가 라이벌 애너벨 가토로 인해 변화하는 모습. 초반에 사람 좋던 모습과 후반의 분노와 증오에 휩싸인 모습의 심리 변화가 볼 포인트.

이 애니메이션에는 건담 시리즈 희대의 上年 니나 퍼플톤이 등장합니다. 

우주세기 외전이라 딱히 우주세기 본 시리즈를 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 기동전사 건담 시드 스타게이저

형식 : OVA 

발매 : 2006년 7월 14일 ~ 9월 29일 (약 20분/3화)

배경 : 비우주세기 (건담 시드) 외전 

"코디네이터 과격파 일당의 공격으로 지상이 쑥대밭이 되고 우주 연구 및 개발조직은 외우주 탐사를 위한 모빌슈트 '스타게이저'를 우주로 올려보내는데..." 

리얼한 SF 영화 느낌의 애니메이션입니다. 전쟁의 무자비함과 잔임함도 보여줘서, 감상할때 다소 진지하게 보던 기억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드 시리즈는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보지 않았지만, 이 스타게이저는 추천합니다. 시드를 안보신 분도 볼 수 있고, 별로 안좋아 하시는 분도 재밌게 볼 수 있을듯. 




3. 기동전사 건담 UC RE:0096

형식 : TVA 

방영 : 2016년 4월 3일 ~ 9월 11일 (24분/22화) 

배경 : 우주세기 

"제 2차 네오지온 항쟁의 종결로부터 약 3년후인 우주세기 0096년. 지구 연방을 궤멸시킬, 세계를 바꿀 무언가가 들어있다는 '라플라스의 상자'를 둘러싼 분쟁이 시작된다."

본래 OVA시리즈였는데 작화가 수정되고 뒤에 RE:0096이 붙으며 TVA로 방영했습니다. 

일단 우주세기 시리즈지만 그전 아무로와 샤아의 스토리를 몰라도 보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작화가 굉장히 좋고,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풀어가는 스토리도 몰입감 있어서 재밌습니다. 

다만, 기존 우주세기 시리즈의 설정 근간을 감독인 후쿠이가 본인의 입맛대로 맘대로 뜯어고쳐버려서 기존 우주세기 팬들에게 어마어마하게 까이고 있다는 점. 

개인적으로도 건담이 무슨 판타지 애니메이션마냥 기적을 일으키고 하는게 굉장히 거슬리는데, 그 부분만 빼면 재밌었습니다. 

그래도 UC는 좀 낫지, 후속작인 내러티브가면... 어후...  할많하않


4. 신기동전기 건담 W, Endless Waltz 

형식 : TVA(신기동전기 건담 W), OVA(Endless Waltz) 

방영 : 신기동전기 건담 W 1995년 4월 7일 ~ 1996년 3월 29일 (24분/49화) 

Endless Waltz 1997년 1월 25일 ~ 1997년 7월 25일 (3화)

배경 : 비우주세기 

"A.C.196년. 과거의 전쟁으로부터 1년이 지난 후, 다시 전쟁에 불씨를 지필 작전 '오퍼레이션 메테오'가 실행되는데..."

비우주세기의 건담 W 시리즈입니다. 윙건담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건담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한번쯤은 봤을 천사 날개가 달린 건담이 바로 이 작품에서 등장합니다. 

TVA 건담 W의 성공으로 후속편인 엔드리스 왈츠가 나왔는데 천사건담은 여기에 등장합니다. 

초반의 약간의 지루함과 뱅크씬으로 대체되는 전투장면을 조금만 참는다면 중후반부터 OVA까지 재밌게 볼 수 있습니다. 


5. 기동전사 건담 THE ORIGIN 시리즈

형식 : 극장판 

개봉 : 2015년 ~ 2018년 (총 6편) 

배경 : 우주세기(?)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총 6편이 개봉한 디 오리진 시리즈입니다. 

1979년 방영한 '기동전사 건담', 퍼스트 건담이 등장하기 이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일년전쟁 이전의 스토리로 샤아 아즈나블의 어린 시절과 지온공국의 탄생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주세기를 기반으로한 코믹스를 원작으로하며 기동전사 건담 이전에 이런 일이 있었구나 정도로 보면 될 듯 싶네요. 

본편을 알고보면 더 재밌지만 모르고 봐도 재밌습니다. 

TVA로 재편집해서 방영했었는데 짤린 내용이 많아서 극장판 6편으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6.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 시리즈 

형식 : 극장판 (OVA)

개봉 :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 디셈버 스카이 (70분/2016년 6월 25일)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 밴디트 플라워 (89분/2017년 11월 18일

배경 : 우주세기 패러렐 (평행세계) 

"두 사람은 서로 싸워 죽을 운명..."

"1년전쟁 말기, 사이드 4 콜로니의 부숴진 잔해가 떠다니며 지속적으로 방전현상을 일으키는 우주 공간 '썬더볼트 주역'. 지온의 거대 우주요새 아 바오아 쿠로 이어지는 중요한 보급로인 이 썬더볼트 주역을 둘러싸고, 지온과 연방의 싸움이 계속된다." 

우주세기의 설정과 큰 사건들을 빌려와 새로 그리는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 입니다. 말 그대로 평행세계, 페러렐 월드의 작품으로써 기존 우주세기의 설정들을 차용했으나 세부적인 기체의 디자인과 등장인물이 전혀 다릅니다. 

전쟁의 광기, 싸워 죽을 숙명을 다룬 애니메이션으로 인물들의 현실적인 묘사가 일품. 

선라이즈 제 1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작품으로 작화가 매우 뛰어납니다. 그리고 만화책으로는 담아내지 못한 OST가 굉장히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애정하는 작품으로써 모든 애니메이션 중 유일하게 만화책까지 사서 읽고있는 작품입니다. 

강추!!!! 





7. 기동전사 건담: 제MS08소대 

형식 : OVA 

발매 : 1996년 1월 25일 ~ 1999년 4월 25일 (11화) 

배경 : 우주세기 외전 

우주세기 시리즈와 시대를 공유하는 우주세기 외전 시리즈입니다. 

1년전쟁 중의 동남아 전선을 그린 작품으로 우주가 배경이 아니라 지상이 배경인 작품. 

주인공 버프도 심하지 않고, 리얼한 밀리터리 전투묘사로 호평받은 작품입니다. 다른 건담 시리즈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애절한 러브라인도 관전 포인트. 

건담판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극호. 건담시리즈에 관심이 없는 분들도 접근하기 쉬울 것 같네요. 

OVA이후 후일담을 그린 밀러스 리포트도 있는데 꼭 찾아보시길. 


8. 기동전사 건담 MS 이글루 시리즈 

형식 : OVA 

발매 : 1편 1년전쟁 비록 (3화/2004년), 2편 묵시록 0079 (3화/2006년), MS 이글루2 중력전선(3화/2008년)

배경 : 우주세기 외전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외전 작품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 MS IGLOO 1부는 1년전쟁 비록과 묵시록 0079 각 3화씩 구성되어있습니다. 1부에서는 지온공국의 실험부대인 제603기술시험대 대원들의 에피소드를 그리고 있습니다. 

정식으로 채용되지 못한 무기들과 부대원들의 이야기가 주된 스토리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 MS IGLOO 2부는 중력전선 1편의 3화 구성입니다. 

연방군의 시점에서 스토리가 진행되며 61식 전차나 건탱크 등의 활약을 그리는데 진짜 살기위해 싸우는 처절한 전투를 보여줍니다. 

이글루 시리즈는 풀 3D작화로 제작되었는데 제작년도를 생각하면 지금봐도 나쁘지 않은 퀄리티입니다. 

다루는 내용과 인물들이 비주류이다보니 작품내 감도는 어두운 분위기가 매력적입니다. 


9. 기동전사 건담 00 (더블오) 시리즈 

형식 : TVA , 극장판

방영 : 1기 2007년 10월 6일 3월 29일 (25화), 2기 2008년 10월 5일 ~ 3월 29일 (25화), 극장판 2010년 9월 18일 개봉

배경 : 비우주세기 

"서기 2307년. 세계는 유니온, 인류혁신연맹, AEU라는 3개의 거대한 강대국 연합으로 나뉘어 있었다. 이들은 화석연료를 대신하는 3기의 궤도 엘리베이터와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둘러싸고 갈등과 전쟁을 계속하고 있었다. 이에 나타난 사설무장조직 솔레스탈 비잉은 강력한 병기인 건담을 앞세워, 전쟁근절을 내세우며 압도적인 무력으로 세계 각지의 분쟁에 개입하기 시작하는데..."

건담 애니 추천에는 늘 올라오는듯한 기동전사 건담 00입니다. 00라고 쓰고 더블오라고 읽죠. 

비우주세기 건담 시리즈로 굉장히 잘 맺어진 깔끔한 결말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1기 초반부의 중2병 스러운 대사와 건담의 먼치킨을 조금만 인내한다면 후반부와 2기, 그리고 그장판에 이르기까지 몰입도 높은 재밌는 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여태까지 나온 비우주세기 시리즈 중 최고는 바로 이 더블오 시리즈가 아닐까 싶네요. 

비판이 없는건 아닙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스토리 흐름이며 결말, 주제까지 일관되고 깔끔한 애니메이션인 듯 싶네요. 특히 1기,2기에서 쌓아올린게 극장판에서 포텐이 터지면서 명작의 반열에 오른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도 더블오는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9개의 건담 애니메이션을 추천해봤습니다. 취향따라 하나씩 골라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주머니속의 전쟁은 아직 보질 않아서 추천을 못했는데, 재밌다고하니 보실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듯. 

오랜만에 쓴 애니 추천글인데, 생각나는 주제가 있으면 종종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하트한번 꾹~ 눌러주세요~! 

300x250

댓글